2010년 2월 20일 토요일

블로그 하루 1만 명 만드는 비법

블로그 하루 1만 명 만드는 비법


 

 

블로그를 이용한 인터넷 홍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지만 초보 사업자들은 블로그 홍보를 어떻게 할지 막막해 한다. 블로그를

 

멋지게 꾸미고 글을 올려 보지만 글을 올리고 몇 일간만 방문하고 며칠 지나면 방문자가 줄어들어 실망하여 포기하곤 한다.


하루 1만 명 모집하는 것은 그렇게 어려운 일은 아니다. 요령을 터득하고 모집 목표를 세우고 실행에 옮겨가기만 하면 된다.


포털 검색 사이트의 가입형 블로그를 통한 방문자 유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여기서는 블로그를 꾸미는 방법에 대해서 별도로 언급하지 않는다. 직접 네이버, 다음, 네이트 등 블로그를 생성하여 직접 꾸며 보자.

단 30정도만 시간 내도 스스로 블로그 꾸미기를 충분히 익힐 수 있다. 블로그에 전혀 모른다면 블로그 섹션을 한번 둘러보자.

이 글을 읽는 것이 도움을 줄 것이다.


첫 번째로 블로그 방문 메커니즘에 대해서 알아보자.


1. 방문자가 들어오는 경로 파악


홍보를 위한 블로그 운영은 특히 방문자 수가 중요하다. 어느 정도 운영 경험이 있는 블로거(블로그 운영자)는 문제되지 않겠지만

초보 블로거는 방문자루트를 정확히 모르기 때문에 블로그 홍보에 대한 맥을 집을 수가 없다.

방문자 경로 파악은 단순한 것이지만 정확히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블로그로 방문자가 유입되는 경로 ( 네이버 블로그 )


① 메인 검색 + 카페.블로그 검색

② 블로그 섹션 페이지 ( 블로거 닉네임 + 포스트 검색 )

③ 블링크

④ 태그

⑤ RSS 수집에 위해

⑥ 기타 ( 랜덤 블로그, 스크랩 출처 )


블로그는 배포와 구독에 뛰어난 기능을 가지고 있다. 다양한 유입 방문자 경로를 가지고 있지만

포탈 사이트 블로그(네이버, 다음, 야후 등)에서 가장 중요한 경로는 ①번 검색을 통해서 유입되는 방식이다.

포털 사이트에 블로그를 생성하고 운영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물론 다른 방식으로도 유입된다.

하지만 부가적인 유입경로라 말하고 싶다. ②~⑥번으로 유입되기는 하지만 초기에는 너무 신경 쓸 필요는 없다.

우선 메인 검색만으로도 많은 방문자가 생길 수 있다는 것을 알자.


2. 방문자 수를 늘리는  4가지 요소


아래의 표는 필자와 이웃된 네이버 블로그 중 몇 개를 조사해 본 것이다.

무작위로 조사했으며 조사 블로그 중에는 하루 방문객이 1만 명이 넘는 블로그도 있다.


이 자료를 토대로 블로그의 방문자 증가의 3가지 핵심 요소에 대해서 짚어보자.

번호

블로거명

글등록수

하루 방문객

글등록당 방문율

1

아xxx

14,611

11,000

0.75

2

울xxx

6,675

11,000

1.64

4

엘xxx

2,607

2500

0.95

5

홍xxx

1,352

400

0.29

6

하xxx

888

120

0.13

7

마xxx

834

700

0.83

8

까xxx

326

100

0.31


첫째, 글등록 수, 글의 등록 수가 많아야 한다.


아래의 도표를 보면 글을 전체적으로 글 등록 수가 많을수록 방문자 수도 비례하여 증가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방문자가 적은 사이트를 방문해 보면  대부분 등록된 글의 수도 적은 편이다.

글이 많을수록 검색을 통해 유입될 확률이 높아지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하다.

블로그 방문자를 꾸준히 유지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양의 글이 등록되어 있어야 한다.

 하루아침에 늘리는 것은 쉽지 않다. 매일 꾸준히 업데이트 하여 블로그의 컨텐츠를 풍부하게 해 두어야 한다.



둘째, 업데이트, 자주 업데이트를 한다.

이 표에서 주위 깊게 보아야 할 것은 글 등록수당 방문율이다. 1번, 2번은 컨텐츠 내용이 비슷하다.

 2번은 1번에 비해 컨텐츠의 수가 절반밖에 안 되는데 방문자 수는 비슷하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업데이트를 2번이 훨씬 자주하기 때문이다. 1번과 2번은 똑같이 매일 업데이트를 하지만 등록하는 양에서 차이가 납니다.

방문자가 많은 블로그를 유심히 관찰해 보라.

네이버 데스크탑(desktop.naver.com)을 설치해 보면 다른 인기 블로거들이 얼마나 자주 업데이트를 하는지 알 수 있다.



셋째, 키워드, 검색 키워드를 고려해서 등록한다.

위에서 말한 봐와 같이 검색을 통해서 방문자가 증가하기 때문에 키워드를 고려하여 글을 등록해야 한다.

블로그 검색을 통해 방문자를 유치하고 싶다면 검색 프로세스에 대해서 알아두어야 한다.

 블로그는 검색 키워드의 1)연관성, 2) 등록날짜를 기준으로 글이 검색된다.

등록된 글이 검색 이용자들에게 검색되게 하려면 키워드의 연관성이 높으면서 최근 글일수록 유리하다.

키워드의 연관성을 높게 해주기 위해서는 키워드의 반복, 또는 세부키워드화하여 제목 및 컨텐츠를 입력할 필요가 있다.


음악에 관한 블로그 컨텐츠를 등록한다고 예를 들어보자.

“음악 함께 들어요” 라는 키워드로 제목을 입력하는 것보다는

“무료 음악 듣기” 와 같이 조회수가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키워드로 조합해서 제목을 주는 것이 검색 노출 확률을 높여준다.


검색 이용자들은 단지 ‘음악’ 키워드로는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찾기 쉽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래서 세부키워드를 입력하게 되는데 블로그 운영자는 검색 이용자의 입장에서 제목을 주어야 한다.

 또한 컨텐츠 내용에 검색 키워드 관련 단어가 자주 반복될수록 키워드 연관성은 높아진다.



위에서 이야기 한 블로그 홍보의 3가지 요소 이외에 컨텐츠의 품질을 들 수 있다.

하루 1만명 이상 방문하는 ‘베비로즈의 요리비책’ 블로그는 블로그 성공 사례로 많이 소개되고 있다.

 이 블로그는 요리에 관한 품질 높은 레시피 정보를 사진과 함께 제공한다.

 컨텐츠의 품질이 블로그에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알 수 있다.

이런 컨텐츠를 등록하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지식과 시간이 많은 시간이 들어간다는 점에서 누구에게나 효과적이라 말할 수는 없다.

그런 이유로 여기서 제시하는 블로그 홍보의 3가지 요소에는 들어가지 못했다.




3. 블로그 홍보를 극대화시키는 6가지 팁


이제 좀 블로그 운영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1. 글은 새로울수록 좋다.

블로그는 똑같은 글은 검색에 노출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 자동 스크랩된 글은 검색되지 않으며, 퍼온 글도 이미 검색DB에 포함되어 있다면 검색에서 배제되는 경향이 있다. 자신이 직접 작성하여 등록하거나 다른 블로거가 등록하지 않은 새로운 글이 검색 노출의 효과를 높여준다.


2. 이슈 키워드를 활용하자.

검색 사이트에는 화제가 되고 있는 인기검색어 순위를 보여준다. 홍보 전문가들은 이런 이슈화된 키워드를 잘 활용한다.  어떤 이슈 키워드는 하루만에 사라지는 키워드도 있지만 어떤 키워드는 몇 주 또는 한 달 이상 지속되는 경우도 많다. 이슈 키워드 뿐 아니라 인기 높은 검색 키워드는 블로그 방문에 효과를 발휘한다. 인기 키워드는 주로 연예, 스포츠 등 엔터테인먼트 분야에 집중되는 경향이 있다. 최신 이슈, 화제의 글들을 올리는 블로그는 전반적으로 방문자가 높은 편이다.


3. 퍼뮤니티를 고려하여 정성껏 올리자.

블로그는 퍼뮤니티가 많이 활성화되어 있다. 인터넷 마케팅을 잘 하기 위해서는 퍼뮤니티를 유도해서 홍보 컨텐츠가 스스로 퍼져 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글을 등록할 때는 퍼뮤니티를 고려하여 컨텐츠를 정성껏 작성하자. 멋지거나, 나누고자 하는 컨텐츠 일수록 퍼뮤니티 가능성은 증가할 것이다.


4. 서로 이웃 블로그 등록해 해두자.

블로그는 해당 분야 네트워크를 구축하는데 도움을 준다. 유사한 블로그를 방문하여 이웃 블로그를 신청하자. 블로그 메인에는 업데이트한 이웃 블로그를 보여주기 때문에 방문자 유입에도 도움을 준다. 이웃블로그는 또한 관심 분야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과의 교류가 가능하기 때문에 서로 이웃 신청을 해 놓자.


5. 카테고리 제목을 통해 유도하라.

카테고리 제목이 명확하지 않다면 방문자들은 검색된 글만 보고 다른 사이트로 이동할 것이다. 카테고리 제목을 통해서 추가적인 유익한 정보 많다는 것을 알려라.


6. 정보 수집 시스템을 구축하라.

컨텐츠의 등록수가 많아야하며 꾸준히 업데이트 해야 한다고 말했지만 초보자는 그런 자료를 일일이 작성하기도 어렵고 마땅히 구할 방법도 모른다. 하루 이틀 정도는 글을 등록할 수 있을 것이다. 매일 지속적으로 올리기 위해서는 정보관리가 필수적이다.


글을 등록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스크랩 또는 정보 정리를 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웹사이트를 북마크 해 두어라. 정보루트와 정보를 정리할 수 있는 방식(예를 들어 MS원노트 같은 어플리케이션의 사용)을 체계적으로 만들어라.



4. 블로그를  홍보매체로서 활용


홍보 채널로서의 블로그가 방문자 수가 많다고 해서 홍보 효과가 뛰어난 것은 아니다. 블로그를 어떻게 홍보에 활용하는지 알아보자.


1. 블로그 상단이미지와 프로필 등에 자신의 홈페이지 URL를 기록

2. 별도의 카테고리를 구성해서 사업을 홍보

3. 블로그 글 등록 시 하단에 자신의 쇼핑몰/홈페이지를 기록하고 유도


블로그를 이용하여 다양한 홍보방식이 있으나  3번 방식이 가장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검색 사이트 블로그를  홍보채널로 사용함에 있어서 가장 큰 난관은 블로그를 상업적으로 사용할 수 없다는 점이다. 열심히 블로그를 운영해서 수천명 또는 1만 명 이상의 방문자를 유치한다하더라도 접 근정지된다면 모든 것이 허탕이 된다.


따라서 처음부터 목적에 따른 블로그 운영 목표를 정확히 세워야 한다.


1. 블로그 내 일부의 교류가 가능한 정보성 상업 컨텐츠 ( 제지를 받을 가능성이 적음)

2. 일부 카테고리를 통한 홍보 ( 접근제한 당하더라도 해당 카테고리 삭제를 통해 복구가 가능 )

3. 전면적인 홍보 ( 접근제한 당하더라도 홍보 극대화가 목적 )


1번과 같은 방법은 비상업적인 글을 등록하면서 가끔씩 출처링크나 작은 배너를 삽입하는 것이다. 다른 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 또는 배너가 연속될 경우 상업적인 블로그로 취급당할 수 있다.


3번은 전자상거래 사이트에 많이 운영하는 방식이다. 접근제한 당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많은 방문객을 모집을 목표로 하는 것 자체가 무의미해 줄 수 있다. 하지만 3번과 같은 방법이 사이트 홍보 효과는 가장 높지만 상업적 특성으로 인해 안정성이 떨어지므로 여러 개를 동시에 운영하는 게릴라식 블로그 운영같은 전략이 필요하다.


블로그 접근정지 당하더라도 메일, 지식인 등 다른 컨텐츠를 모두 정상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상업적인 내용을 모두 제거하면 블로그를 다시 사용할 수 있게 해 준다.



내용을 정리해 보자.

블로그 운영을 포기하는 이유는 방문자가 작거나 방문자가 꾸준하나 매출로 이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위에 열거한 방식으로 꾸준히 업데이트 한다면 방문자 수는 늘어난다. 매일 업데이트 한다면 보름에서 한달 안에 매일 1000명 정도 수준에는 쉽게 도달한다.  업데이트 량을 늘린다면 1만 이상 모집하는 것도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 매출로 연결시키기 위해 성업성을 극대화한다면 1만명이상 방문하는 블로그라도 접근정지 당한다면 소용없다는 것을 명심하자. 포탈 사이트는 자신의 주민등록번호로 3까지 ID생성이 가능하다. 접근정지를 당해 아이디를 여러 개 사용하는 블로그 홍보자들도 많다.


어떻게 운영의 묘를 살리는가는 운영자의 몫이지만 블로그를 통한 홍보를 극대화하고 싶다면 적극적인 마인드가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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